본문 바로가기
지식을 쌓아가는 일

L-Spine AP,LAT

by 우주가득 2021. 12. 15.
반응형

1. Lumbar Vertebrae AP(anteroposterior) Projection=허리뼈(요추) 전후방향촬영

촬영목적은 vertebral body and pedicle fracture(척추 몸통과 고리뿌리 골절), transvers process fracture, intervertebral disk space의 abnormality, vertebral dislocation(척추 탈구), intervertebral disk herniation(척추사이 원판 탈출증)과 염증, 종양 등의 병변의 유무를 관찰한다. Film size는 11x14 lengthwise를 사용하고, 환자는 바로 누운 자세로 취하고, 머리에 베개를 베고 양쪽 무릎을 굴곡시킨다. 중심선은 정중 시상면상에서 3·4허리뼈(umbilicus 상방 5cm 지점)를 향하여 카세트면에 대하여 직각으로 입사한다. 촬영point는 제1~5허리뼈의 척추뼈몸통, 척추뼈사이 외에 큰허리근과 엉덩허리근도 선명하게 촬영되어 나타나야 하며, 생리적 만곡을 신전시키기 위해 양쪽 무릎을 굴곡시킨다. 엎드린 자세의 후면위 촬영은 바로 누운 자세 촬영에 비하여 허리뼈 전체를 상세하게 볼 수 있고 허리뼈 가시돌기도 쉽게 확인할 수 있찌만 환자가 고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촬영은 복부의 두께가 얇아지는 호기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조사야는 허리뼈 전체가 나타나도록 최소범위의 구형으로 하지만 내장질환에 의해 요배부통을 수방할 때도 있어 너무 작게 조절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임 여성의 경우 생식선이 조사야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피폭선량 경감의 대응도 필요하다. 또 이 촬영법에 대하여 고령자인 피검자가 증가하고 있는 요즘 앉은 자세에 의한 촬영법도 이용된다. 선자세에 의한 촬영은 육체적 부담도 적고 또한 적절한 하중이 걸린 상태이지만 생리적 만곡에 의해 척추사이관절이 명료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또 불안정한 자세이므로 움직임에 의한 흐트러진 영상이 생기기 쉽다. L-spine의 4번째 허리뼈의 transverse process가 가장 크다.

L-Spine AP

1.척주관(vertebral canal)  2.척추뼈고리뿌리(추궁근,pedicle of vertebral arch)

3.가시돌기(극돌기,spinous process)  4.위관절돌기(superior articular process)

5.가로돌기(transverse process)  6.엉치엉덩관절(천장관절,sacroiliac joint)

 

2. Lumbar Vertebrae Lateral Projection=허리뼈(요추) 측방향촬영

촬영목적은 vertebral body, transverse process, spinous process 및 pedicle fracture, abnormality of intervertebral disc space, abnormality of intervertebral foramina, seat belt fracture(chance fracture), herniated intervertebral disk(HID), spondylolisthesis 등을 관찰 할 수 있다. Film size는 11x14 lengthwise를 사용하고, 환자는 옆으로 누운 자세로 취하고, 머리에 베개를 베고 자세를 안정시키기 휘해서 엉덩관절 및 무릎관절을 가볍게 굴곡하고 허리뼈의 정중 시상면이 카세트면에 대하여 평행해지도록 한다. 제 3·4허리뼈간으로 향하여, 카세트면에 대하여 직각으로 입사한다. 척주가 촬영대면에 수평으로 고정되지 않을 때에는 중심 X선을 남자는 다리 쪽으로 5도, 여자는 다리쪽으로 8도로 입사한다. 촬영point는 허리뼈 전체에 걸쳐 척추뼈몸통, 척추사이공간 등이 선명하게 촬영되어야 한다. 복부의 두께와의 관계로 제1허리뼈와 제5허리뼈와의 농도차는 커지지만 제5허리뼈와 가시돌기가 적절한 농도로 촬영되어야 한다. 일번적으로 옆으로 누운 자세로 환자의 이야기에 따라 우-좌, 좌-우 어느 쪽인가를 촬영한다. 또 전후방향촬영과 같이 바로 누운 자세가 되려면 고통을 수반하는 환자가 있어 하중상태의 허리뼈관찰에는 선 자세 또는 앉은 자세로 한다. 촬영할 떄에 척추의 구부러짐을 보정하기 위해 X선 투과에 뛰어난 보조구를 제 3·4허리뼈의 카세트쪽에 두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조사야는 허리뼈전후방향 촬영과 거의 같은 범위로 하지만 자동노출기구를 이용했을 때에는 특히 허리뼈 배면부의 피사체가 없는 부분에서 생기는 할레이션에 의한 대조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그 곳에 연판 등을 두고 촬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허리뼈분리증(spondylolysis)은 허리뼈 측면상에서 관찰하고 분리증이 있는 척추뼈몸통 상방의 척추뼈몸통 후하연과 하방 척추뼈몸통의 후상연을 연결하는 선과 분리된 추의 척추뼈몸통 후연이 이루는 각 또는 거리를 구하고 회전하여 비껴 있는 경우는 2도 이상, 평행으로 비껴 있는 경우는 2mm 이상일 때 분리증이라 진단된다.

L-Spine LAT

1.척추뼈몸통(추체,body of vertebra)  2.척추사이구멍(추간공,intervertebral foramen)

3.척추뼈고리뿌리(추궁근,pedicle of vertebral arch)  4.가로돌기(횡돌기,transverse process)

5.가시돌기(spinous process)  6.엉덩뼈능선(장골능,iliac crest)

반응형

'지식을 쌓아가는 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crum AP,LAT,OBL  (0) 2021.12.17
L-Spine OBL,Function Projection  (0) 2021.12.16
T-Spine AP,LAT  (0) 2021.12.14
C-spine PA OBL,LAT Function/C-T spine LAT  (0) 2021.12.13
C-Spine AP,LAT  (0) 2021.12.12

댓글